학술단체와 산학협력단체 후원사업

  • HOME
  • 사업안내
  • 학술단체와 산학협력단체 후원사업
  • 아시아 농촌의학회
    국제학술대회 후원
    동일문화장학재단은 2002년 10월 9일 제9차 아시아 농촌의학회 국제학술대회를 지원한 바 있다. 당시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강복수 교수(예방의학교실)가 대회장을 맡아 개최한 제9차 아시아 농촌의학회 국제학술대회가 15개국 300여명의 아시아 지역의 농촌의학전문가와 학자들, 국제농촌의학장 및 각 국가의 농촌의학회장과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사무처장인 Shigeru Omi박사가 참석한 가운데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경주 현대호텔에서 열렸다.
    ‘지역사회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농촌지역의 건강증진’을 주제로 아시아지역 인구의 65.7%를 차지하고 있는 농촌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방안과 지역 내 국가 간의 학술 및 정보교환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을 위한 협조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된 국제학술대회로서 아시아 국가 간의 농촌주민의 건강증진 관련 연구와 보건사업의 추진을 위한 활발한 토론과 교류의 장이 되었다.
  • 동아인문학회 후원
    동일문화장학재단은 지역의 대표 학술단체인 동아인문학회의 국제학술대회를 2003년 12월 8일부터 지금까지 매년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동아인문학회(회장 홍우흠 영남대 명예교수)는 인문학의 국경을 허물기 위해 지역 대학들이 중심이 돼 2000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한국, 중국, 일본, 대만, 홍콩, 미국, 태국 등 7개국 교수 및 학자 300여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홍우흠 회장은 “지금 인류는 정밀한 과학을 통해 끝없는 물질문명의 진보를 추구하고 있으나, 심각한 도덕불감증과 인간 본연의 양심을 저버리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면서 “인문학은 이런 과학적인 수치나 기술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치유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 대구국제육상대회
    유치기념 세미나 후원
    동일문화장학재단은 2007년 8월 27일 대구세계육상대회( IAAF World Championships Daegu 2011 ) 유치 기념 세미나를 후원하여 세계 육상의 메카 대구!!를 염원하는 대구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였다. 모든 운동의 기초가 육상인 만큼 앞으로도 대구 육상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세계육상대회는 월드컵 ·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스포츠로 불리며, 2011년 대구 세계육상대회의 성공적 개최로 대구라는 도시브랜드의 위상 강화는 물론이고 대구육상의 기초를 다지는 데도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이러한 세계적인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루기 위해 만들어진 자원봉사단의 경험은 향후 대구시민들이 보다 성숙한 시민의식을 기르고 대구를 ‘스포츠 메카’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대한화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후원
    동일문화장학재단은 2007년 10월 18일 대한화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를 후원하여 화학 및 그 응용에 관한 학술과 기술의 발전 및 보급에 기여함으로써 과학과 기술의 진흥에 다소나마 기여하였다.
    대한화학회는 1946년 7월 7일에 설립된 화학에 관련된 학술단체로서 1976년 8월 11일 교육과학기술부 소관의 사단법인으로 설립이 허가되었다. 국제순수· 응용화학연합(IUPAC)과 아시아화학회연합(FACS)에 가입되어 있다.
    최근 대한화학회는 우리 사회에 자리 잡은 반탄소정서를 개선하기 위해 탄소문화상(대상·학술상·기술상)을 제정하는 등 인문사회와 과학기술 사이의 높은 장벽을 제거하기 위해 추구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동일문화장학재단이 추구하는 인문사회과학과 과학기술과학의 융합을 통한 지역경제의 경쟁력 강화와도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사단법인 산학연구원 후원
    동일문화장학재단은 재단의 설립이념 중의 하나인 산학협력을 실천하기 위해 2011년 6월 20일부터 사단법인 산학연구원에 후원을 시작하였다.
    사단법인 산학연구원(이사장 김종부)은 1990년 설립 이래 지난 20여년간 산 · 학 · 관 ·연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하여 기술 및 경영혁신, 산업발전, 그리고 지역경제의 발전에 기여해 왔으며, 각종 세미나, 경영진단 및 자문, 연구업적물의 간행, 교육 사업 등 다양한 활동들을 조직적이고도 효율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다.
    산학연구원은 동일문화장학재단의 지원금으로 웹진을 발간하여 연구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지식과 소식 등을 회원을 비롯한 시민들에게 전하고 있다.
    최근 들어 교류 및 학습 문화 조성의 필요성에 따라 2009년 10월부터 매월 2회 독서토론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2016년 10월 13일 현재 총 162회를 개최하였다. 특히 인문학과 과학기술의 융합을 통한 창조경영시대에는 독서력이 경쟁력의 원천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